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식품정보

당뇨인이 모르면 손해보는 인공감미료 3가지

안녕하세요. 우니비니 패밀리입니다. 당뇨에 설탕이 안 좋은 것은 모두들 알고 있습니다. 왜 우리몸에 설탕은 좋지 않을까요? 설탕은 구성 성분이 탄수화물로만 되어 있어 빠르게 혈당을 올리고 살을 찌게 하기 때문입니다. 설탕은 과당, 포도당 이 한분자씩 결합되어 있는 단당류 형태입니다. 

설탕을 섭취하면 우리 몸은 즉시 설탕을 에너지로 전환하여 사용하는데 이것은 우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우리 몸에서 흡수가 너무 빨라 혈당 수치를 급격히 올리고 인슐린 분비에 문제가 생겨 당뇨에 안 좋은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설탕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음식을 만들 때 필요한 최소한의 단맛도 있고 단맛을 아예 섭취하지 않으면 도파민 분비가 일어나지 않아 짜증이 나고 우울해지며 금단 현상이 있습니다. 하지만 설탕은 혈당을 급격히 올리고 인슐린 분비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당뇨인이라면 대체 감미료를 드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대체 감미료는 설탕의 단맛은 유지하되 칼로리는 설탕보다 낮으며 건강에 큰 문제가 없어야 그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수많은 대체 감미료가 나왔고 그중에서도 여러 검증을 거치며 대체 감미료로 인정된 것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오늘은 미국, 영국, 캐나다의 식품 관련 정보기관의 자료를 통해 몇 가지 검증된 대체 감미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번째 대체 감미료로 알룰로스가 있습니다.


최근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알룰로스는 밀, 건포도, 무화과 등 일부 식물에 소량으로 들어있는 단당류의 일종입니다.

알룰로스는 다른 단당류인 포도당이나 과당과는 달리 우리 몸에서 에너지원으로 쓰이지 않고 소변으로 배출되어 혈당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알룰로스는 다른 대체 감미료와 달리 당도가 설탕의 70%로 비교적 낮습니다. 알룰로스에 대한 더 많은 정보 알아보기

 

두번째 아스파탐입니다.

아스파탐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인공 감미료입니다. 아스파탐은 섭취 후 탄수화물이 아닌 아미노산으로 구성되며 1g당 4kcal의 열량을 냅니다.

아스파탐은 설탕보다 약 200배 강한 단맛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설탕보다 적은 양을 사용할 수 있어 혈당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게 됩니다. 그러나 아스파탐은 열에 약하여 열로 조리하는 음식에는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다른 대체 감미료에는 스쿠랄로스가 있습니다. 합성 감미료인 스쿠랄로스는 당도가 설탕의 500~ 600배에 달할 정도로 당도가 높습니다. 아스파탐에 대한 더 많은 정보 알아보기

극히 적은 양으로도 단맛을 낼 수 있습니다. 미국 식약청과 유럽 식품안전청에서 안전하다 승인한 스쿠랄로스는 아스파탐과 함께 많이 사용되는 대체 감미료 중 하나입니다. 수크랄로스에 대한 더 많은 정보 알아보기

 

또 다른 감미료로 알룰로스가 있습니다.


최근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알룰로스는 밀, 건포도, 무화과 등 일부 식물에 소량으로 들어있는 단당류의 일종입니다.

알룰로스는 다른 단당류인 포도당이나 과당과는 달리 우리 몸에서 에너지원으로 쓰이지 않고 소변으로 배출되어 혈당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알룰로스는 다른 대체 감미료와 달리 당도가 설탕의 70%로 비교적 낮습니다. 알룰로스에 대한 더 많은 정보 알아보기

 

마지막은 남미에서 온 스테비아입니다.


스테비아는 남미 파라과이와 브라질에 자생하는 나무로 잎에 단맛을 내는 성분이 있습니다. 남미 원주민인 과라니족은 스테비아 잎을 스위트 허브라고 부른답니다.

스테비아 잎에서 추출한 성분이어서 스테비아라고 불리는데 단맛이 설탕의 200~300배 정도입니다. 하지만 칼로리가 거의 없고 GI의 지수가 매우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 시 속이 매스껍고 더부룩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이나 저혈압 환자는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언뜻 보기에는 너무 완벽해 보이는 대체 감미료이지만 아직까지 대체 감미료를 과량으로 장기 복용했을 경우에 대한 연구는 완전하게 결론이 나지 않았습니다. 현재까지는 대체 감미료를 100% 신뢰하기에 불안한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 대체 감미료를 단기적으로 복용했을 때는 큰 문제가 없다는 의견이 다수입니다. 알려진 사실로는 대체 감미료를 먹었을 때 설사나 소화기능 장애가 조금씩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스테비아에 대한 더 많은 정보 알아보기


무엇보다도 제가 오늘 대체 감미료를 소개해 드린 이유는 설탕 섭취를 줄여 당뇨를 극복하자는 취지에서 입니다. 설탕을 끊는 과정 중 대체제로서 먹는 대체 감미료이니 만큼 다량 섭취는 삼가해 주시고 장기 복용에 대해서도 고민을 해보시고 신중히 결정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