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달달한 웰빙 간식 초당 옥수수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초당 옥수수는 당도가 가장 높은 초감미종 옥수수로 설탕 옥수수라고도 불립니다. 과일처럼 생으로 먹을 수 있고 아삭한 식감과 단맛이 뛰어납니다. 초당 옥수수라는 이름은 뛰어넘을 초(超), 사탕 당(糖), 사탕보다 단 옥수수라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초당 옥수수는 GMO 종자일까요? 옥수수는 유독 GMO 종자가 많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초당 옥수수는 너무 달다 보니 유전자 변형 GMO로 만든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지만 비유전자 변형 옥수수입니다. 초당 옥수수는 당도 높은 옥수수들끼리 교배하여 걱정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초당 옥수수는 껍질이 선명하고 모양이 곧으며 알갱이가 굵고 촘촘하게 박혀 있는 것으로 구매합니다. 초당 옥수수는 품종에 따라 노란색이거나 흰색, 또는 섞여 있을 수 있습니다. 섞여 있는 것은 바이칼라 품종으로 하얀색 알갱이가 덜 익거나 잘못된 것이 아닙니다.
초당옥수수 성분 및 효능 초당 옥수수는 탄수화물과 녹말의 비율이 적고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도가 15~20Brix로 과일처럼 생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초당 옥수수는 100g당 96kcal로 칼로기가 낮아 다이어트용으로 좋습니다. 리놀렌산,펩타이트 성분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배출을 도와줍니다.
초당 옥수수는 온도에 민감한 작물로 특히 여름철 경우 날씨의 영향으로 수분이 증발하여 옥수수 알갱이가 찌그러져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조리하면 다시 탱글하게 복원되니 안심하고 드시면 됩니다. 간혹 옥수수 끝에 알이 비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끝부분 알맹이가 수정이 어려워 이런 현상이 일어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벌레 먹은 옥수수의 경우는 부분만 도려내고 드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택배로 받을 경우 일반 박스의 원물 상태로 배송이 됩니다. 옥수수나 과일류는 아이스팩 또는 아이스박스에 포장되면 통풍이 되지 않아 작물에서 수분과 함께 당도가 떨어지니 참고바랍니다.
초당 옥수수 손질법 초당 옥수수를 구매 후 어떻게 먹을지 모르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먼저 초당 옥수수의 질긴 껍질은 모두 벗겨 내고 안쪽에 연한 속 껍질에서 2~3겹 남긴 후 밑동을 따 줍니다. 껍질을 벗기면 옥수수 수염은 한 번에 잡아당겨 제거합니다. 수염 부분은 가위로 잘라 내고 깨끗한 옥수수 수염은 말려 차로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흐르는 물에 껍질과 옥수수를 세척해 주면 손질은 끝납니다.
1. 생과로 맛있게 먹는 법 초당 옥수수는 다른 옥수수와 다르게 생과로 먹을 수 있는 품종입니다. 속이 비칠 정도로 옥수수 알 껍질이 얇아 과일처럼 특유의 아삭한 식감과 단맛을 맛볼 수 있습니다. 다만 옥수수 녹말 맛이 약간 느껴질 수 있습니다. 2. 얼려서 맛있게 먹는 법 먹기 전에 30분 정도 냉동실에 넣었다가 드시면 됩니다. 여름철 옥수수 셔벗으로 달콤 시원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3. 쪄서 맛있게 먹는 법 >찜기에 옥수수 4~5개 기준으로 300ml 정도 물을 넣고 채반을 깐 후 센 불에서 쪄 줍니다. 김이 나면 중불로 줄여 8~10분 정도 더 쪄 줍니다. 다 쪄지면 5분 정도 뜸을 들였다가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너무 오래 조리하면 수분이 적어져 적당한 조리 시간을 지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초당 옥수수는 물에 삶으면 절대 안 됩니다. 삶으면 단맛이 빠져나오고 알맹이가 탱탱함을 유지하지 못하고 쭈글쭈글해집니다. 수증기로 쪄야 초당옥수수 고유의 단맛과 아삭함을 살려 더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4. 전자레인지로 맛있게 먹는 법 전자레인지 전용 접시나 용기에 옥수수를 속 껍질이 있는 채로 올려 줍니다. 속 껍질이 옥수수 수분이 날아가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전자레인지에 그대로 넣어 3분간 돌려 드시면 따뜻하면서 아삭한 초당 옥수수를 맛볼 수 있습니다. 가열시간이 늘어날수록 질겨지니 조리 시간에 유의하세요(개당 3분 조리)
5. 구워서 맛있게 먹는 법 달궈진 팬에 껍질을 모두 벗긴 채로 올려 20분 정도 구워 먹으면 겉은 고소하고 속은 촉촉한 옥수수 구이를 맛볼 수 있습니다. 버터를 넣고 구운 후 치즈까지 뿌려 먹으면 더 맛있는 마약 옥수수를 맛볼 수 있습니다.
초당 옥수수 보관법 초당 옥수수는 수확 직후부터 시간이 지날수록 당분 함량이 줄어들기 시작하므로 보관이 중요합니다. 수분이 빠지면선 당분이 전분으로 전환되어 단맛이 사라지고 식감이 질겨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잘못 보관하면 단맛이 빠지고 금방 곰팡이가 필 수 있습니다. >
날씨가 습하거나 물기가 있는 환경에 노출되어 유통될 경우 부딪히면서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옥수수에 생긴 곰팡이 푸모니신 독소는 많이 먹게 되면 간 독성, 식도암 유발 등 위험하기 때문에 드시면 안 됩니다. 곰팡이는 보이지 않는 안쪽까지 뿌리를 내리면서 전체로 퍼지기 쉬우니 껍질에 곰팡이가 생긴 옥수수라도 과감히 버려야 합니다.
또한 초당 옥수수 겉면에 하얀색 가루가 묻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곰팡이가 아니라 수확, 유통되는 과정에서 알갱이가 터져 나오는 옥수수 전분으로 드셔도 괜찮습니다. 먼저 구매한 옥수수를 선별하면서 상태가 안 좋은 것은 빨리 드시고 상한 옥수수는 버리는 게 좋습니다. 상태가 좋지 않은 것은 껍질을 벗겨 확인하고 먼저 드시면 됩니다.
옥수수를 찜기에 찐 후 어느 정도 식혀주고 랩에 하나씩 감싸 줍니다. 지퍼백에 넣어 밀봉한 후 냉동고에 넣어 3개월 동안 보관하며 드실 수 있습니다. 냉동 저장 시 환 원당의 변화가 거의 없는 상태로 맛을 유지하며 장기 저장이 가능합니다.
초당 옥수수는 샐러드 수프 구이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하며 당도는 높지만 칼로리는 낮아 간식으로 즐기기에 좋습니다. 초당 옥수수는 조리 후에도 수분이 계속 날아가 단맛이 떨어질 수 있으니 가급적 빨리 드시는 게 좋습니다. 여름철 더욱 맛있는 초당옥수수 오늘 가족들과 함께 건강하고 맛있게 드셔 보는 건 어떨까요? ●초당 옥수수 더 많은 정보 알아보기
'핫이슈 식품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탁 세제는 얼만큼 넣어야 세탁이 잘 될까요? (0) | 2020.07.17 |
---|---|
알르레기 없는 신비복숭아 먹는법과 보관법 (0) | 2020.07.07 |
시서스로 건강을 업그레이드! 당신이 놓치고 있는 6가지 효과 (1) | 2020.07.06 |
키위의 비밀: 당신이 몰랐던 10가지 놀라운 건강 혜택 (0) | 2020.07.02 |
한국인만 모르는 재미있는 샤오미 BEST 10 (0) | 2020.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