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식품정보

여름철 수분보충 및 건강에 도움되는 식품 TOP 6

매년 여름 더위가 심해지고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더위와 습도가 높아 체온조절이 쉽지 않습니다. 특히 뜨거운 햇볕 아래에서 일하는 분들이나 야외활동이 많은 분, 실버세대, 만성질환이 있는 분들은 뜨거운 여름의 온도와 습도가 열사병과 같은 응급상황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열사병은 덥고 습한 환경에서 더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뜨거운 열을 받으면 땀을 흘려 체온을 내려 주게 되는데 오랜 시간 더위와 습도에 노출이 되면 체온 조절 중추의 기능을 상실하고 땀이 점점 줄어들게 되어 인체 열을 방출하지 못해 체온이 상승하게 됩니다. 열사병은 두통, 구역질, 어지럼증, 경련, 시력 장애 등이 나타나고 심할 경우 의식을 잃을 수 있습니다.

 

더운 곳에서 활동을 할 때는 시간을 정해 그늘에서 쉬는 것이 좋고 충분한 물을 마셔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 수분 보충과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품 6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오이입니다.

오이는 수분 함량이 가장 많은 야채 중 하나입니다. 약 95%가 수분으로 오이의 상쾌한 맛이 갈증을 해소시켜 줍니다. 오이는 탈수를 완화하는 데 좋은 채소로 더운 여름에 추천되는 식품입니다.

 

오이는 대부분이 물로 구성되어 있고 전해질도 함유되어 있어 더운 여름에 야외활동이나 운동 시 탈수를 예방해 줍니다. 그 외에도 오이의 섬유질과 칼륨, 마그네슘이 포함되어 있어 고혈압을 예방해 주고 죽상 동맥 경화증을 예방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항염증 효능과 뼈 건강, 당뇨병 관리에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오이 물을 만들어 마시면 상쾌한 맛으로 기분 좋게 마실 수 있습니다. 보틀에 슬라이스 한 오이와 레몬 몇 조각을 넣고 냉장고에 2~ 3시간 정도 넣어 둔 후 마시면 좋습니다. 오이에 대한 정보 더 알아보기

2. 키위입니다.

키위는 수분과 전해질을 함유하고 있어 여름에 먹으면 좋은 과일입니다. 특히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키위 한 개는 일일 섭취량의 약 130%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C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주고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좋은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항산화 성분과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건강뿐 아니라 눈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수면의 질을 높이는데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수면 문제가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키위를 섭취하게 했습니다.

 

이 연구에서 키위의 산화 방지제와 세로토닌이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름에 열대야로 인한 수면 문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키위에 대한 정보 더 알아보기

3. 석류주스입니다.

여름 열대야로 불면증이 생기고 잦은 에어컨 사용과 수분 부족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석류주스가 면역력 강화와 인체 건강을 향상시켜 줄 수 있습니다. 석류주스에는 건강을 증진시키고 질병 퇴치에 도움을 주는 황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자유 라디칼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를 억제해 줍니다.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엘라그산,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해 주고 여름에 자외선으로 손상된 피부를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상업적으로 판매가 되고 있는 석류 100% 주스가 레드와인과 녹차보다 황산화 성분이 약 3배 많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보통 석류를 먹을 때는 씨 앞부분만 먹게 되는데 이 연구에서 상업적으로 판매하는 석류 100% 주스가 씨앗만 먹는 것보다 항산화 성분이 더 많은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석류주스에 대한 정보 더 알아보기

※자유라디칼=활성산소

4. 샐러리입니다.

오이와 마찬가지로 샐러리는 수분이 가장 많은 야채 중 하나입니다. 이 야채는 약 96%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분이 많고 건강한 영양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자연적인 해독 작용을 위해 주스로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칼슘, 인, 철, 아연 등 필수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전해질 보충에 좋은 식품으로 탈수 증상을 예방해 줍니다.

 

여름의 무더위로 신체 염증 수치가 증가할 수 있는데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자유 라디칼로부터 세포 손상과 염증 발생을 억제해 줍니다. 염증 감소 효능이 관절염과 통풍, 신장염, 간염, 과민성 대장 증후군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샐러리에 대한 정보 더 알아보기

5. 연어입니다.

연어는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지방산이 체온조절과 배고픔, 갈증을 조절하는 뇌의 시상하부를 건강하게 유지시켜 무더운 여름 체온조절에 제 역할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연어에는 항산화 성분인 아스타잔틴이 함유되어 있어 자외선 등으로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어 피부 노화를 억제해 줍니다. 연어에 대한 정보 더 알아보기

6. 수박입니다.

여름 과일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과일 중 하나가 바로 수박입니다. 수박은 90%가 수분이 고칼륨과 같은 전해질도 함유되어 있어 다수를 예방해 줍니다. 수박에는 황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자유 라디칼을 제거해 인체를 보호해 줍니다.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지 못해 체내에 남게 되면 산화 스트레스가 발생해 세포를 손상시키고 암과 심장병과 같은 질병의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이처럼 여름의 무더위에 나빠질 수 있는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식품들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 건강한 식단을 통해 면역력을 키우고 몸의 수분을 보충하면 여름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박에 대한 정보 더 알아보기